사장님 필수서류

사장님 필수서류 #2 📝4대보험완납증명서 발급방법

3,191
15

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친절한 비서 비즈봇입니다!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선 각종 서류가 필요한데요,

때로는 서류 발급 과정이 너무 어려워 지원사업 신청을 포기하기도 하지요.

비즈봇이 사장님께 필요한 모든 서류 발급방법을 친절히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소상공인 사장님 필수서류 두번째!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4대 보험은 국가의 책임하에 질병, 노령, 실업 등 사회적인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일정 이상의 생계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국민들이 가입하도록 강제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보험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 있는데요. 

이 4가지를 바로, 4대 보험이라 칭합니다. 


💡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는 말 그대로, 현재 4대 보험료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과 계약 시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체출해야하는데요.

매월 10일이 유효기간 만료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는 사업장인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서, 개인인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대표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각각의 방법을 차례로 알아볼게요.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사업장 로그인)⭐

①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발급 전 로그인은 필수겠죠?😉

인증서 로그인(사업자 인증서 / 대표자 개인인증서) 또는 사업장회원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② 제증명발급 →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③ 통합납부자번호 선택 → 프린트 발급을 클릭합니다. 



발급받은 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로 보안이 되어 있는데요. 

◾ 개인: 생년월일 6자리

◾ 사업자: 사업자 번호 

를 입력하면 파일이 열리므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개인)⭐

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발급 전 로그인은 필수겠죠?😉

공동·금융인증서와 간편인증서가 있는데요. 

공동·금융인증서가 없는 경우, 간편인증서로 받으시면 빠르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② 민원요기요 →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③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④ 보험구분(건강·연금보험 / 건강보험 / 연금보험) 중 1택 → 프린트발급/팩스전송 을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즈봇은 사장님 필수서류 시리즈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사장님 필수서류 첫번째 바로가기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ℹ️ 한달에 800개씩 올라오는 지원사업,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시죠?

비즈봇이 사장님께 꼭 필요한 지원사업만 무료로 추천해드려요! 😊

회원가입 하기

좋아요

15

공유

1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