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필수서류

사장님 필수서류 #8 📝개인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

208
9

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친절한 비서 비즈봇입니다!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선 각종 서류가 필요한데요, 때로는 서류 발급 과정이 너무 어려워 지원사업 신청을 포기하기도 하지요.

비즈봇이 사장님께 필요한 모든 서류 발급방법을 친절히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소상공인 사장님 필수서류 여덟번째! 개인사업자 등록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여러가지 서류들이 필요할텐데요🤔

그 중에서도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장이 그 사실을 관할 세무서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그 서류가 '사업자 등록증'이에요.


먼저,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함에 있어 '일반과세자' 인지 '간이과세자' 인지를 구분해야합니다.


📌일반과세자

- 연간 매출액 8,000만원 이상
- 매출세액(매출액의 10%) - 매입세액 = 납부세액

📌간이과세자 (👉🏻추후 일반과세자로 전환 가능)

- 연간 매출액 8,000만원 미만
- 매출액 * 업종별 부가가치율 * 10% - 공제세액 = 납부세액


개인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총 2가지 인데요.

먼저,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발급방법


①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발급 전 로그인은 필수겠죠?😉

공동·금융인증서와 간편인증서가 있는데요. 

공동·금융인증서가 없는 경우, 간편인증서로 받으시면 빠르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②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정정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합니다.


③ 인적사항, 업종선택을 입력합니다.

💡 여기서 잠깐! 업종코드를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사업장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



④ 사업장 정보를 입력합니다.



※ ​선택사항의 경우 해당되시는 사장님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⑤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하고 필요한 제출 서류를 업로드합니다.






⭐오프라인 발급방법


오프라인으로 발급하는 경우에는 사업 개시일을 기준으로 20일 이내 서류를 준비하여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관할세무서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준비서류 

- 사업자등록신청서
-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 임대차 계약서 사본
- 동업계약서 (해당 시)
- 자금출처 명세서 (해당 시)

ℹ️ 한달에 800개씩 올라오는 지원사업,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시죠?

비즈봇이 사장님께 꼭 필요한 지원사업만 무료로 카카오톡 알림 보내드려요! 😊

회원가입 하기

좋아요

9

공유

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