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필수서류

사장님 필수서류 #11 법인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

377
15


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친절한 비서 비즈봇입니다!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선 각종 서류가 필요한데요, 때로는 서류 발급 과정이 너무 어려워 지원사업 신청을 포기하기도 하지요.


비즈봇이 사장님께 필요한 모든 서류 발급방법을 친절히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소상공인 사장님 필수서류 열한번째! 법인사업자등록증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부분 소상공인 사장님께선 개인사업자 이시지만 법인사업자이신 사장님도 계시는데요.


'법인사업자'의 경우 주주들이 자본을 출자하여 설립한 법인격사업자를 말합니다. 


다시말해, 사업 주체는 개인이 아닌 기업이 되므로 법인의 소득 또한 그 기업자체의 소득이 됩니다. 


그렇다면, 법인사업자등록증은 어떻게 발급하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총 2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 온라인 발급방법


①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발급 전 로그인은 필수겠죠?😉

공동·금융인증서와 간편인증서가 있는데요. 

공동·금융인증서가 없는 경우, 간편인증서로 받으시면 빠르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②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정정 → 사업자등록신청(법인)을 클릭합니다.




③ 인적사항, 사업장(단체)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④ 법인현황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 법인 성격 (누르고 해당되는 거 클릭)
◾ 법인 등록번호 (법인 인감 증명서, 등기부등본에 명시) 
◾ 자본금 (주주명부 명시) 
◾ 설립 등기일자 (등기부등본에 명시)
◾ 회사구분 (해당되는 사항 선택)
◾ 액면가액 (주주 명부 명시) 뒤에 단위를 보고 적어주세요 




⑤ 설립등기일 현재 기본 재무현황 · 업종 선택 · 사업장 정보를 입력합니다.



◾ 유동자산: 자본금 금액

◾ 업종: 업종 입력/수정 → 업종 검색 (잘 모르겠을 시 관할 세무서에 전화)

◾ 임대차내역:
- 본인소유일 경우 본인소유
- 임대일 경우 타인소유로 선택 👉🏻 임대인 사업자 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둘 중 하나는 알고 있어야 함


💡 업종코드를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 사장님 필수서류 #9 사업장업종코드 조회방법




⑥ 사업장 유형 선택합니다. 




⑦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하고 필요한 제출 서류를 업로드합니다.





📌 오프라인 발급방법


오프라인 발급방법은 사업 개시일을 기준으로 20일 이내 서류를 준비하여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관할 세무서 안내 데스크에 문의하면 사업장등록증 신청 관할 부서, 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관할세무서는 아래 링크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 주소로 관할세무서 찾기



💡 준비서류 

◾ 신분증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신분증)
◾ 법인 사업자 등록 신청서
◾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사본
◾ 주주명부
◾ 임대차 계약서 (임차인: 주택임대사업자)






지금까지 사업장 업종코드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즈봇은 사장님 필수서류 시리즈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사장님 필수서류 열번째 바로가기 : 법인등기부등본 발급방법



ℹ️ 한달에 800개씩 올라오는 지원사업,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시죠?

비즈봇이 사장님께 꼭 필요한 지원사업만 무료로 카카오톡 알림 보내드려요! 😊

회원가입 하기

좋아요

15

공유

0

목록으로